Spotlight on YOU
우리는 모든 순간 사람들이 자신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Interview
기업보험 언더라이터
바다와 강, 그리고 육지까지. 모든 물류 경로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꼼꼼하게 살피는
해상보험부 김지연 대리님에게 언더라이터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jpg.webp)
📝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해상보험부는 해상 및 운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와 손해를 사전에 검토하고, 이에 대한 리스크를 인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상보험은 손해보험의 시초가 되는 분야인 만큼, 언더라이터로서 큰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Chubb 그룹의 전문적인 언더라이팅 역량을 바탕으로 적하보험, 화물배상책임보험, 해상물류종합보험, 예술품보험, 내륙운송보험, 선박보험 등 다양한 해상보험 상품을 인수하고 있으며, 계약이 원활하게 체결, 유지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지원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의 가장 큰 특징은 업계 및 회사 평균 대비 젊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고,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는 문화도 잘 자리 잡혀 있습니다. 회사의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격증 공부를 함께하고 있으며, 현재 팀원 중 절반이 CPCU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업보험심사역, 손해사정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준비하고 공부하며 언더라이팅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 대리님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저는 해상보험부에서 언더라이터로 근무하며, 주로 적하보험과 예술품보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적하보험은 수출입 과정에서 화물이 고객에게 도착하기까지의 운송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손해를 담보하는 보험입니다. 예술품보험은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등을 대상으로 그림이나 조각품, 고미술품 등 다양한 예술품의 운송, 전시, 보관 중 급격하고 우연한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담보하는 보험입니다.
입사 초기에는 적하보험 언더라이팅 업무를 중심으로 경험을 쌓았고, 최근에는 예술품보험 및 재보험 언더라이팅으로 업무 범위를 확장하여 보다 특화되고 새로운 리스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보험을 청약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보험 청약 시스템의 유지 보수 및 개발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인턴이 입사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인턴분들은 계약 조건 정리, 서류 정리, 마켓 조사 등 언더라이팅 전반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보조 업무를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단순해 보일 수 있는 업무이지만, 보험 계약의 전체 구조와 리스크 판단의 기초를 익히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나손해보험에서 언더라이팅 경험을 쌓는다면, 향후 보험사의 All Round Player 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사 언더라이터는 인수 심사뿐만 아니라 영업, 마케팅, 손해사정 등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며 업무를 수행합니다. 영업 현장에 동행하거나 손해사정팀과 함께 손해율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등 폭넓은 경험을 통해 기업보험을 보다 큰 그림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jpg.webp)
📝 신입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또는 스킬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적극적인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성격 유형보다는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하느냐가 커리어 성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느낍니다. 저희 팀 신입 지원자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자세가 있습니다.
첫째,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입니다. 밝은 인사와 웃는 얼굴은 기본이지만, 동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둘째, 모르는 부분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배우려는 자세입니다. 보험은 전공 학과가 많지 않고 대부분이 업무를 하면서 배우는 분야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상품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 이 직무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여러 계약자 및 대리점, 중개사와 계약 조건을 논의하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보험에 대한 이해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다양한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시야를 넓힐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리스크를 분석하고 인수 전략을 수립하며 전문성을 키울 수 있고, 계약에 대한 책임감도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손해사정 등 유관 부서와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실무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보험 전반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All Round Player 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앞으로의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해상보험은 바다라는 무한한 리스크를 다루는 분야인 만큼, 5년 차에 접어든 지금도 여전히 새롭게 배우는 점이 많습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보험 종목이나 업무 외에도 다양한 해상보험 상품을 깊이 있게 경험하며, 우리의 상품을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반복적인 수기 업무를 전산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분야와 더 크고 다양한 리스크를 팀원들과 함께 깊이 있게 바라보고 고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나아가 Chubb 그룹의 전문적인 언더라이팅 역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